기사 메일전송
윤 대통령 "소양강댐 냉각수로 데이터센터 전력 소비 줄여 시너지 창출" - 강원 춘천 봄내체육관서 열린 `강원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착공식` 참석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민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강원 춘천 봄내체육관에서 열린 `강원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착공식`에 참석해 소양강댐의 심층수를 냉각수로 활용해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이 클러스터가 첨단 산업의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 춘천 봄내체육관서 열린 `강원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착공식`에 참석했다.

수열 에너지 클러스터는 국내 최초로 소양강댐의 차가운 물을 냉각수로 활용해 전력 소비를 줄이는 방식의 데이터센터 집적 단지를 만드는 사업이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전 세계 데이터센터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고, 10년 뒤에는 약 800조 원 규모의 시장이 열릴 것이라면서 "한국의 데이터센터도 지금보다 10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데이터센터를 24시간 가동하려면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고 그 가운데 40%는 뜨거워진 서버를 식히는 데 사용된다"면서, 클러스터로 "데이터센터 운영 비용이 저렴해지면 데이터센터 경쟁력이 더욱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친환경 무탄소 에너지 기술과 최첨단 데이터 기술이 시너지를 창출하는 멋진 성공 모델이 될 것"이라며 춘천이 대한민국 데이터 산업의 수도와 글로벌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7천300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춘천과 강원특별자치도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면서 정부가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11일 착공식에는 춘천 지역 주민, 기업인, 대학생, 공사 관계자 등을 비롯해 약 500여 명이 참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djj.kr/news/view.php?idx=301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